지금까지 쿠팡 알바를 5일 갔다왔습니다.


제가 한일은 1층 워터, 2.5층 워터, 2.5층 전산진열, 2층 전산진열 이렇게 됩니다.



선팁



쿠팡 자판기에 음료수들은 300원이며 카드 사용 가능이다.



4층에는 매점이있다.



점심시간 휴대폰 사용이 가능하다.



흡연은 밖에서만 가능하다.



기본 장갑을 주긴 하는데 없을 때도 있다. 남자라면 워터 걸렸을때 장갑이 없으면 낭패임으로 개인장갑을 챙겨 가는게 좋다.



물병은 투명한 텀블러만 가지고 들어갈수있다.









1. 알바의 시작








알바는 알바몬이나 알바천국에 수시로 올라옵니다.


그곳에서 덕평 물류 알바를 찾아 신청하면 됩니다.


이름/생년월일/셔틀 타는구간/


c팀,m팀,a팀 팀마다 적는게 약간식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 이양식을 따릅니다.


문자를 보내고 나면 오전이든 오후든 오후 12시 이전 확정 문자가 날아옵니다.


문자가 안온다면 떨어진 겁니다. 요즘 방학 시즌이라 신청이 많아 늦게 신청하면 떨어집니다.


저는 청강대에서 이천 12번 버스를 타고 가기 때문에 셔틀 부분은 모릅니다.










2. 물류센터에 도착하고 나서





저는 오전 조만 해봤는데 보통 8시 10분에 쿠팡 물류센터에 도착하면 그때 부터 셔틀 버스들이 도착해 사람들이 내리기 시작합니다.


그 사람들이 가는 길을 따라 가면 됩니다.


처음 이라면 계약서를 작성해야되는데 건물 안에 들어가보면 알기 쉽게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표시를 봐도 모르겠다는 분은 주황색 조끼를 입고 마이크로 열심이 말하는 분에게 가서 물어보면 됩니다. 친절하게 알려주실껍니다.



계약서를 작성후 신규 바코드 란곳에서 바코드를 받고 오른쪽 끝으로 들어가 휴대폰을 내고 카드를 받으면 됩니다.


쿠팡은 관리자급이 아닌이상 휴대폰을 들고 물류센터에 들어갈수 없습니다.


꼼수 부려서 안냈다가는 물류가 쌓인곳에 들어갈때 탐지기에 걸리기 때문에 꼭 냅시다.





3. 일의 시작









카드까지 받고 나면 신규는 의자에 앉아 대기하라고 합니다.


대기 하고있다 마이크를 착용 하신분의 안내에 따라 안전교육을 받고 이동하면됩니다.


신규는 어디로 배정될지 완전 랜덤입니다.


안전교육을 받는동안 인원이 부족한곳을 파악한후 그곳으로 신입으로 밀어 넣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입고로 신청했어도 출고일을 할수도 있고 출고를 신청했어도 입고를 할수있습니다.


이게 참 이상한게 본인이 입고를 신청했는데 출고 업무를 배우면 이 다음에 다시 입고를 신청해도 신규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나는 입고를 하고십다. 하지만 출고 업무를 배웠다. 다음날 입고로 신청해서 가도 입고는 pda를 사용해야 함으로 신규때 배우지 못하면 입고를 할수없다.


그래서 다시 신규로 넣어서 또 안전교육을 받는다. 그런데 또 출고가 됐다. 그럼 다음에 입고를 신청해도 또 다시 신규다


저는 이렇게 되서 안전교육만 3번을 받았습니다.


담당자에게 말해봐도 어쩔수 없다고만 하더군요...;;;



본인이 신규가 아니라 두번째라면 본인이 일했던 층이 써진곳에가 휴대폰 번호 뒷자리와 무슨 업무를 했는지 말하면 층과 역활이 담긴

조그만한 코팅 종이를 줍니다. 그거 들고 바로 본인이 일했던 층으로 가면 됩니다. 그럼 그때 했던거 그대로 합니다.


본인이 했던 업무가 싫다고 하면 신규라하고 안전교육 또 받아 재배치 받으면 됩니다.






4.  전산 진열과 워터






일단 제가 한 업무가 무엇인지 설명하자면


워터 : 잡일


워터를 딱히 뭐로 분류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이건 좋게 말하면 오직 남자만 하는 스페셜 클라스이며 나쁘게 말하면 힘쓰는 일입니다.


쿠팡은 토트 라는 파랑색 플라스틱 혹은 회색 플라스틱 바구니에 물건을 담아 이동하는데 이 토트를 파레트에 쌓아 옮기고 레일위에 올리고 내리고


물건이 쌓인 토트를 옮기고 계속 힘을 써야하는데 쉬는 시간이 없습니다. 간간히 눈치 보며 알아서 숴야하는데 레일 앞에 서는 워터에 걸리면


레일은 쉬지않고 움직이고 물건은 쌓이기에 눈치 보며 쉴수도 없습니다.


저는 첫날 레일 워터 걸리고 3일 근육통에 시달렸습니다,


힘쓰는 일인데도 시급도 똑같아서 가장 인기가 없고 그래서 공석이 많아 신입으로 들어간 남성은 거진 워터로 끌려갈 확률이 높습니다.


남성분들 이쪽으로 오세오 할때는 최대한 늦게가야 합니다. 앞에 사람들로 워터수가 다 채워지면 워터를 안할수 있거든요.




전산 진열 : 물건을 진혈 하는일


쉽습니다. 워타가 카트에 물건이든 토트를 직접 실어주는데 그 카트를 끌면서 빈 선반에 pda로 바코드 찍으며 물건을 두면 됩니다.


가장 논땡이 피기 쉽고 실수 할일도 거의 없는 일입니다. 할수있으면 전산 진열 하는게 좋습니다.








5. 점심 시간






점심시간은 2.5층 기준입니다.  층마다 다를수 있습니다. 워터 12시 30분, 입고 12시 40분, 출고 1시 순입니다.


식당은 1층과 4층에 있고 1층보다는 4층이 시설이 더 깨끗하고 4층에는 매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점심 시간에는 휴대폰 반납 한곳에 가면 점심 시간동안 휴대폰을 사용 가능합니다.








6. 퇴근 









딱히 말할건 없지만 어플로 하는 쿠펀치 퇴근 꼭 찍으세요.


안찍어도 전산 기록이 있기에 돈을 주긴하지만 돈 늦게 들어옵니다.

 







7. 개인적 이야기






쿠팡은 층마다 자신의 맡은 보직마다 담당자가 다릅니다.


담당자에 따라 차이가 심하더군요


어떤분은 비공식이라며 쉬는 시간을 주는 반면 어떤분은 간단한 스트래칭 하는것 만으로도 지금 노는거냐고 하는 담당자 분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쪼이다 한명이 다쳤는데 쿠팡 물류센터에는 간호사는 있지만 간호 할수있는 방이 없어 쉽게 구할수있는 소독약 조차 없다고 합니다.


결국 그 한명은 병원에가서 치료 받고 치료비를 쿠팡에서 내기로 했다는데 다치면 본인만 손해입니다.


아무리 담당자가 쪼더라도 자신의 페이스에 맞춰서 일하세요.  




+ Recent posts